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TI, TMS320F28x를 학습하시는데 자가학습의 첫 학습 과정인 펌웨어 설계강좌 교재를 이용하여 기초를 확립하였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TMS320F28335를 주요 칩으로 하여 TMS320F28x가 제공하는 막강한 기능들을 하나씩 익혀 보게 되실 겁니다. 자가학습에서 두번째로 사용하는 교재는 시스템설계강좌 교재입니다.

첫 장은 Pulse Width Modulation(PWM) 부분입니다. TMS320F28x는 삼상모터제어, 전력제어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데 그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PWM 입니다. 한글로 말하면 펄스폭 변조인데 주기적인 구형파에서 펄스의 듀티를 조정함으로써 제어목표를 달성하는 것 입니다. 파형을 보면 디지털 신호가 하이<->로우 를 반복하는 것이어서 간단한 경우에는 디지털 범용 출력 포트를 이용하여 구현해 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TMS320F28x에서 제공하는 PWM은 기능이 다양하고 강력합니다.  TMS320F28335 칩에 탑재된 3개의 PWM모듈(6채널)은 쉽게 채널간의 위상차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능, 푸시풀 구동단(FET,TR)에 동시 제어로 인한 손상을 막아 주는 데드밴드(Dead band) 기능, PWM 파형을 잘게 쪼개주는 쵸퍼기능(Chopper), 긴급상황에서 PWM 제어를 회로적으로 중단 시켜 줄 수 있는 트립(Trip)기능까지 내장되어 있으며, 이중 3채널은 High Resolution PWM(HRPWM) 인데 TI의 특허기술을 이용하여 무려 150ps의 정밀도로 듀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력제어에서 HRPWM을 잘 활용하면 고 품질도 너~고품질의 전원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두번 째 장에서는 여러가지 통신에 대해서 다루게 됩니다. 하드웨어 설계를 하시는 분들 말씀을 들어 보면 옛날에는 일일이 하드웨어 개발자가 설계하던 것을 요즘은 반도체 회사에서 그 기능을 최적화하여 칩으로 만들어 놓아서 크기도 줄어 들고 단가도 싸졌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하드웨어 설계의 많은 시간을 좋은 IC를 찾아 평가하는 것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통신입니다. 과거에는 통신하면 보드간 통신이나 시스템간 통신만 신경 썼었는데 요즘은 주요 기능들을 IC가 수행하여 통신으로 마이컴에 제공하기 때문에  칩간 통신이 기본이 되었습니다. TMS320F28335의 경우 흔히들 RS232C 라고 하는 Serial Communication Interface(SCI)는 내부에 송수신 버퍼(FIFO)를 각각 16개나 가지고 있어서 CPU 부하를 덜어 줄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산업용이나 자동차에서 많이 쓰이는 보드간 통신 인 Controller Area Network(CAN)는 CAN 2.0B 규격을 만족시키고 있으며 1Mbps속도에 32개의 메일박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칩 간 통신인 Serial Peripheral Interface(SPI)의 경우도 다른 마이컴에서는 찾아 보기 어려운 16개의 송수신 버퍼(FIFO)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칩 간 통신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Inter Integrated Circuit(I2C) 역시 TMS320F28x에서 지원하고 있어서 빠른 처리속도를 더욱 더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Posted by yeunhun

댓글을 달아 주세요